공연/전시
- 뮤지컬 끝판왕들 컴백.. 역대급 감동으로 돌아온다!
2025년 1월부터 연극과 뮤지컬계는 다수의 팬을 이미 보유한 대규모 작품들과 작품성 있는 신작들을 통해 양질의 성장을 이루고 있다. 이 분위기는 공연 산업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한 움직임을 예고하며, 국내 관객들에게 새로운 공연 경험을 선사하고 있다.먼저, 뮤지컬 ‘웃는 남자’는 프랑스 대문호 빅토르 위고의 소설을 원작으로 한 작품으로 1월 9일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에서 개막했다. 이 작품은 주인공 그윈플렌이 자신의 출생과 관련된 비밀을 파헤치는 이야기를 담고 있으며, 프랭크 와일드혼의 드라마틱하고 감성적인 음악이 특징이다. 특히 이번 시즌에는 박은태, 이석훈, 규현, 도영(NCT) 등 실력파 배우들이 그윈플렌 역을 맡아 관객들의 기대를 모은다.‘웃는 남자’와 함께 뮤지컬 ‘베르테르’도 올해 큰 관심을 끌고 있다. 이 작품은 요한 볼프강 폰 괴테의 명작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을 원작으로 하며, 17일 디큐브 링크아트센터에서 25주년 기념 공연을 시작한다. 2000년에 초연된 이 작품은 그동안 엄기준과 전미도, 이지혜 등 주요 배우들과 함께 다수의 팬들에게 사랑받았다. 특히, 엄기준은 베르테르 역을 가장 오래 맡아왔으며, 이번 공연에도 그의 무대가 기대를 모은다.또한, ‘명성황후’는 30주년 기념 공연으로 1월 21일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막을 올린다. 이 뮤지컬은 조선의 국모 명성황후의 비운의 삶을 그린 작품으로, 김소현, 신영숙, 차지연이 명성황후 역을 맡아 관객들에게 깊은 감동을 전할 예정이다. 비운의 군주 고종 역에는 강필석, 손준호, 김주택이 출연하며, 시대적 갈등 속에서 고군분투하는 명성황후의 이야기를 실감 나게 그려낼 예정이다.‘원스’는 10년 만에 다시 한국 관객을 만난다. 이 작품은 사랑을 포기한 기타리스트와 꿈을 포기한 체코 이민자 걸의 사랑을 그린 이야기로, 2012년 브로드웨이에서 초연되며 토니상 8개 부문을 휩쓴 바 있다. 2014년 한국 초연을 거쳐 이번에는 2월 19일 코엑스 아티움에서 다시 공연될 예정이다. 이 작품은 사랑과 꿈을 찾으려는 두 주인공의 여정을 그린 감동적인 이야기를 통해 관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것으로 보인다.연극 분야도 풍성한 라인업을 자랑한다. 특히, 퓰리처상, 토니상, 뉴욕 연극 비평가상을 모두 석권한 현대 고전 명작 ‘세일즈맨의 죽음’이 세종문화회관 M씨어터에서 1월 7일 두 번째 시즌을 개막했다. 이 작품은 1949년 브로드웨이에서 초연된 이후 세계 각국에서 공연되며, 미국 대공황 속에서 직업과 가족을 잃어가는 세일즈맨 윌리 로먼의 비극을 그린다. 한국에서는 박근형, 손병호, 손숙, 예수정 등 굵직한 배우들이 출연해 작품에 깊이를 더하고 있다.‘붉은 낙엽’은 미국 추리소설의 대가 토머스 H.쿡의 동명 소설을 바탕으로 한 연극으로, 1월 8일 국립극장 달오름극장에서 개막했다. 이 작품은 마을에서 일어난 실종 사건을 중심으로 의심과 내면의 균열, 평범한 가정의 파멸을 그려낸다. 김강우, 박완규, 지현준 등 실력 있는 배우들이 출연하여 이야기에 생동감을 불어넣고 있다.2025년 1월, 연극과 뮤지컬계는 다양한 작품들이 이어지며 활기를 띄고 있다. 각종 대형 공연과 창작 작품들은 관객들에게 새로운 문화적 경험을 제공하며, 공연 산업의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리고 있다. ‘웃는 남자’, ‘베르테르’, ‘명성황후’, ‘원스’, 그리고 ‘세일즈맨의 죽음’, ‘붉은 낙엽’ 등 다양한 작품들이 이번 시즌을 빛내며, 연극과 뮤지컬의 깊이를 더해가고 있다. 관객들은 이러한 작품들을 통해 감동과 여운을 느끼며 2025년을 맞이하고 있다.
- 2024 뮤지컬 씹어먹은 ‘일 테노레’와 ‘하데스타운’
2024년, 창작 뮤지컬 ‘일 테노레’와 ‘하데스타운’이 그 해 최고의 뮤지컬로 기록되며, 제9회 한국뮤지컬어워즈에서 눈부신 성과를 거두었다. 서울 유니버설아트센터에서 열린 시상식에서 ‘일 테노레’는 지난해 최고의 창작 초연 작품으로 대상을 받았다. 이 작품은 조선 오페라의 선구자였던 테너 이인선(1906~1960)의 삶을 바탕으로 만들어졌으며, 대상을 포함하여 남자주연상(홍광호)과 작곡상(윌 애런슨)까지 차지하며 3관왕의 영예를 안았다.‘일 테노레’의 프로듀서 신춘수는 수상 소감에서 “우리말로, 우리 배우로 브로드웨이에서 공연해보고 싶다는 목표가 생겼다”며 “이 작품이 그 꿈을 실현시킬 수 있을 것 같다”는 포부를 밝혔다. 남자주연상을 수상한 홍광호는 “이 상은 저를 위로해주고 축복해준 상”이라며, “늘 신인의 마음으로 공연할 것”이라고 소감을 전했다.한편, 여자주연상은 ‘하데스타운’에서 에우리디케 역을 맡은 김수하에게 돌아갔다. 김수하는 “‘하데스타운’은 지치고 힘들었던 순간에 찾아온 선물 같은 작품이었다”라며, “이 작품을 통해 매 순간 에우리디케에게 위로를 받았다”고 말했다. ‘하데스타운’은 여자주연상 외에도 여자조연상(최정원), 남자신인상(김민석), 편곡·음악감독상(한정림), 무대예술상(이원석 무대감독), 프로듀서상(설도권·신동원) 등 6관왕을 차지하며 다채로운 성과를 거뒀다.‘하데스타운’은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에우리디케와 오르페우스의 이야기를 재구성한 작품으로, 지하 세계의 신 하데스와 페르세포네의 이야기도 함께 엮여져 독특한 매력을 발산하는 뮤지컬이다. 관객들은 에우리디케와 오르페우스의 사랑과 희생, 하데스와 페르세포네의 복잡한 관계를 통해 감동적인 이야기를 경험할 수 있었다. 이 작품은 그리스 신화를 현대적 감각으로 풀어낸 뛰어난 음악과 무대 예술로 큰 인기를 끌었다.이 외에도 ‘컴프롬어웨이’는 안무상(홍유선)과 앙상블상을 수상했으며, ‘그레이트코멧’은 남자조연상(고은성)과 무대예술상(안현주 의상 디자이너)을 각각 받았다. 창작 및 라이선스 공연에 시상하는 작품상에서는 400석 이상 부문에서 ‘디어 에반 핸슨’이 수상했다. 이 작품은 불안장애를 겪는 고등학생 에반 핸센의 이야기를 그린 작품으로, 거짓말로 벌어지는 갈등과 감정의 혼란을 사실감 있게 그려냈다.400석 미만 작품 부문에서는 고전소설 ‘장화홍련전’과 설화 ‘바리데기’를 바탕으로 만든 창작 뮤지컬 ‘홍련’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여자신인상은 ‘접변’의 전하영이 차지했으며, 극본상은 ‘섬: 1933∼2019’의 장우성 작가, 연출상은 ‘라스트 파이브 이어스’의 이지영 연출이 수상했다. 또한, 공로상은 1966년 국내 최초의 창작 뮤지컬 ‘살짜기 옵서예’를 연출한 고(故) 임영웅 연출가에게 돌아갔다.한국뮤지컬어워즈는 2016년에 시작된 국내 대표 뮤지컬 시상식으로, 매년 1월 한 해 동안의 뮤지컬 시장을 총결산하는 행사이다. 올해도 총 4개 부문에서 21개의 상이 시상되었으며, 전문가와 관객의 투표를 통해 결정됐다. 이 시상식은 뮤지컬 산업의 발전과 예술적 성과를 기념하고, 그 해의 가장 뛰어난 작품과 인물들을 조명하는 중요한 행사로 자리잡았다.뮤지컬 ‘일 테노레’와 ‘하데스타운’의 수상은 그 해의 문화적 성취를 대변하는 결과로, 두 작품은 한국 뮤지컬의 새로운 지평을 여는 데 큰 역할을 했다. ‘일 테노레’는 조선 오페라의 전설적인 인물 이인선의 이야기를 재조명하며, ‘하데스타운’은 고전 신화를 현대적 시각으로 해석해 관객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이 두 작품은 한국 뮤지컬의 저력을 세계에 알릴 수 있는 중요한 전환점을 마련했다고 평가받고 있다.
- 故나카야마 미호의 마지막 선물... 30년 만에 밝혀진 '러브레터'의 진실
일본 영화 '러브레터'가 제작 30주년을 맞아 재개봉하며 예상을 뛰어넘는 흥행 신화를 쓰고 있다. 1월 1일 메가박스 단독 개봉 이후 열흘 만에 6만 관객을 돌파했으며, 13일 기준 6만7천여 명을 기록하며 식지 않는 인기를 증명했다.특히 주목할 만한 점은 개봉 첫날 기록한 42%의 좌석판매율이다. 이는 당일 상영된 모든 영화 중 1위를 차지한 수치로, 9번째 재개봉작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더욱 놀라운 성과다. 배급을 맡은 워터홀컴퍼니는 당초 3만 명을 목표로 했으나, 예상치의 두 배가 넘는 관객이 몰리며 흥행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러브레터'의 국내 인연은 1999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일본 문화 개방 이후 정식 개봉된 이 작품은 그 이전에도 이미 '불법 비디오 300만장 설'이 돌 정도로 큰 화제를 모았다. 당시 대학가 동아리실과 분식집, 카레집에서는 자체적인 상영회가 열렸고, 비디오 대여점에서는 손님들의 요청으로 상시 상영이 이뤄졌다.이번 재개봉의 특별한 점은 세대를 아우르는 폭넓은 관객층이다. 메가박스의 관객 데이터 분석 결과, 20대가 36%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원조 '러브레터' 세대인 40대(17%)의 두 배가 넘는 수치를 기록했다. 특히 1020 세대가 전체 관객의 46%를 차지하며, SNS에서 '오겡끼데스까' 밈으로만 접했던 젊은 층이 완성된 작품을 보기 위해 극장을 찾고 있다.배급사의 세심한 기획도 흥행에 한몫했다. 도서 카드, 배지 등 10종의 특별 제작 굿즈는 수집욕을 자극하며 관객들의 발길을 이끌었다. 최근 작고한 나카야마 미호를 추모하는 팬들의 발걸음도 이어지고 있다.30주년 기념작의 또 다른 특징은 자막의 개선이다. 90년대 세로 자막의 향수를 살리면서도, 기존 오역을 바로잡았다. 특히 마지막 장면의 'てれくさくて'를 '가슴이 아파서'에서 '부끄러워서'로 수정한 것이 대표적이다. 이는 원작의 의도를 더욱 정확하게 전달하려는 배급사의 노력을 보여준다.소셜미디어에는 "처음 보는데 감동적이었다", "추운 겨울, 따뜻한 위로가 된다"는 관객평이 이어지고 있다. 30년이라는 시간을 뛰어넘어 여전히 관객들의 마음을 울리는 '러브레터'의 진한 여운이 계속되고 있다.
- SNS 문화가 독이 됐다"... 하버드 연구진이 밝힌 '디지털 분노' 실체
당신의 짜증과 분노가 폭발하는 이유가 스마트폰 속에 있을지 모른다. 하버드 의과대학 로이 펄리스 교수팀이 발표한 충격적인 연구 결과에 따르면, 소셜 미디어 사용 시간이 늘어날수록 사람들의 부정적 감정이 급격히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연구진은 18세 이상 성인 5,000여 명을 대상으로 대규모 조사를 실시했다. 인스타그램, 틱톡, 페이스북, X(구 트위터) 등 주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사용 빈도와 사용자들의 감정 상태를 면밀히 분석한 결과, 충격적인 상관관계가 드러났다. 하루 대부분을 소셜 미디어에 빠져 사는 사람들은 전혀 사용하지 않는 이들보다 짜증 척도에서 평균 3.37점이나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더욱 우려되는 점은 조사 참여자의 78%가 매일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고 있으며, 그중 25%는 하루의 대부분을 소셜 미디어에 할애한다고 응답했다는 사실이다. 특히 틱톡과 X(구 트위터)는 다른 플랫폼들보다 짜증 유발 가능성이 현저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저명한 심리학자 진 트웬지 박사는 각 플랫폼의 특성이 사용자의 감정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다고 설명한다. 틱톡은 강한 의견 표출이 많아 짜증을 유발하기 쉽고, 인스타그램은 신체 이미지와 다이어트 관련 콘텐츠가 많아 우울감을 증폭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다만 연구진은 이러한 상관관계가 인과관계를 의미하지는 않는다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소셜 미디어가 짜증을 유발하는 것인지, 아니면 이미 짜증이 난 사람들이 소셜 미디어를 더 많이 찾는 것인지는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는 것이다.전문가들은 이러한 부정적 영향을 줄이기 위해서는 소셜 미디어 사용 시간을 조절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입을 모은다. 특히 하루 대부분을 소셜 미디어에 소비하는 사람들에게는 독서, 운동, 야외 활동, 실제 대면 관계 형성 등 대체 활동을 적극 권장하고 있다. 펄리스 교수는 "소셜 미디어 사용을 절제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정신 건강 관리의 첫걸음"이라며, 디지털 디톡스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 4.19부터 비상계엄까지..시민의 목소리, 예술로 되살아나다
1960년 4월 19일, 독재 정권에 맞선 학생들의 함성은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불씨를 지폈다. 그 후로도 2024년 비상계엄에 이르기까지, 역사의 고비마다 국민들은 '시국선언'을 통해 불의에 저항하고 민주주의를 향한 염원을 불태웠다. 이제, 그 뜨거웠던 외침이 시각 언어인 '포스터'로 되살아나 우리 시대의 양심에 다시 한번 질문을 던진다. 그래픽디자인 스튜디오 '일상의실천'은 63명의 정상급 디자이너들과 함께 '시대 정신' 프로젝트를 통해 지난 65년간 발표된 220여 건의 시국선언문을 시각적으로 재해석했다. 10일 SNS를 통해 공개되는 이번 포스터들은 단순한 디자인 작업을 넘어, 역사의 현장을 관통하는 시민들의 끓어오르는 분노, 좌절, 그리고 희망을 강렬한 이미지로 응축해 보여준다.4.19 혁명, 부마항쟁, 6월 민주항쟁, 그리고 촛불혁명까지... '시대 정신' 프로젝트는 한국 현대사의 주요 사건들을 배경으로 펼쳐진 시국선언들을 예술적 감각으로 재조명한다.권력의 폭압에 맞선 시민들의 저항, 민주주의를 향한 간절한 염원, 그리고 정의로운 사회를 향한 희망의 메시지가 감각적인 타이포그래피, 강렬한 색채, 상징적인 이미지들과 어우러져 보는 이들에게 깊은 울림을 선사한다. 참여 디자이너들은 과거 시국선언문 속 문장과 단어들이 오늘날 한국 사회가 직면한 민주주의의 위기를 되돌아보게 하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고 강조했다. 단순히 과거를 기록하는 것을 넘어, 현재 우리 사회의 민주주의를 다시금 정의하고 더 나은 미래를 향해 나아가고자 하는 '디자이너들의 시국선언'인 셈이다. '시대 정신' 프로젝트는 온·오프라인을 통해 더욱 확장된다. 24일 오픈 예정인 웹사이트(manifesto.ing)에서는 주요 역사적 사건과 함께 모든 포스터 작품을 감상하고, 시대적 배경과 의미를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다. 또한 2월 24일부터는 서울 강남구 삼성동 '리얼레이션 스페이스' 갤러리에서 오프라인 전시를 통해 관람객들을 직접 만날 예정이다. '일상의실천'은 이번 프로젝트가 단순한 전시를 넘어, 과거 시민들의 용기와 희생을 기억하고 현재 우리 사회의 민주주의를 성찰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된다. 또한 뜨겁게 타올랐던 시대정신을 다시금 되새기며, 더 나은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원동력을 얻는 소중한 시간이 될 것이다.
- "SNS가 만드는 광기의 집단"...현대판 인지부조화의 실체
인간의 심리를 설명하는 '인지부조화'라는 개념이 최근 정치권에서 주목받고 있다. 태도와 행동이 서로 모순을 일으키는 현상을 일컫는 이 용어는, 현재 국민의힘이 보이는 이중적 태도를 정확히 설명한다. 계엄령의 부당성을 인정하면서도 국민 앞에 사과하기를 거부하고, 오히려 탄핵 절차를 밟으려 했던 당 대표를 축출하는 모순된 행태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이러한 인지부조화 현상을 학문적으로 정립한 인물이 미국의 사회학자 레온 페스팅거다. 그는 1954년 한 사이비 종교 집단에 잠입해 연구를 진행했는데, 이 집단은 대홍수로 인류가 멸망하고 소수만이 외계인에 의해 구원받을 것이라 주장했다. 이 연구는 후에 '예언이 끝났을 때'라는 사회심리학의 고전으로 출간됐다.페스팅거의 연구에 따르면, 오랫동안 믿어온 잘못된 신념을 바꾸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확신에 사로잡힌 사람들은 반대 의견을 외면하고, 객관적 사실과 데이터도 부정하며, 논리적 반박마저 이해하지 못한다. 이는 현재 우리가 목격하고 있는 정치적 상황과 놀랍도록 유사하다.특히 주목할 만한 점은, 이러한 믿음이 명백히 틀렸다는 것이 증명되었을 때 오히려 더 강하게 그 믿음에 매달리는 현상이다. 이는 이미 투자한 시간과 노력, 감정이 너무 크기 때문에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는 것이 더 큰 심리적 고통을 야기하기 때문이다. 더욱이 현대 사회에서는 SNS와 같은 소통 플랫폼을 통해 비슷한 신념을 가진 사람들끼리 더욱 쉽게 연대할 수 있게 되었다.1950년대의 소규모 사이비 집단과 달리, 오늘날의 인지부조화 현상은 전 지구적으로 확산될 수 있으며 권력과 결합했을 때 그 위험성은 더욱 커진다. 이는 현대 사회가 직면한 중요한 도전 과제이며, 페스팅거의 연구가 70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유의미한 이유다.예언이 끝났을 때, 레온 페스팅거 외 지음, 김승진 옮김, 이후 펴냄
- 'MZ가 열광하는 전통의 힘'...10년 만에 공개되는 국보급 '금강전도' 공개
2025년 미술계가 '힙트래디션(Hip-Tradition)'이라는 새로운 키워드로 문화계에 신선한 바람을 일으킬 전망이다. MZ세대 사이에서 확산되고 있는 이 트렌드는 전통문화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고 즐기는 현상을 일컫는다. 특히 국내 최고 사립미술관들이 이러한 흐름에 발맞춰 전통 미술을 전면에 내세운 대형 기획전을 준비하면서, 2025년 미술계는 그 어느 때보다 뜨거운 한 해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주목할 만한 첫 번째 전시는 4월 호암미술관에서 개최되는 '겸재 정선전'이다. 삼성문화재단과 간송미술재단의 협업으로 성사된 이번 전시는 조선 후기 진경산수화의 대가 정선의 작품 120여 점을 한자리에서 선보인다. 특히 2015년 이후 10년 만에 공개되는 국보 '금강전도'는 이번 전시의 하이라이트다. 진경산수화뿐만 아니라 인물화, 화조영모화 등 겸재의 다채로운 작품 세계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귀중한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3월에는 아모레퍼시픽미술관에서 '조선민화대전'이 개최된다. 16개 주요 기관에서 엄선한 120여 점의 민화 작품들이 현대적 관점에서 재조명된다. 특히 '문자도8폭병풍'과 '책거리8폭병풍' 등 대표작들을 통해 선조들의 자유로운 예술 정신과 창의성을 엿볼 수 있다. 민화 특유의 강렬한 색채와 파격적인 구성은 현대 관람객들에게도 신선한 감동을 전할 것으로 예상된다.현대미술 분야에서는 세계적 거장들의 전시가 줄을 잇는다. 4월 국립현대미술관에서는 호주 출신의 세계적 조각가 론 뮤익의 아시아 첫 개인전이 열린다. 카르티에 재단의 후원으로 성사된 이번 전시에서는 그의 대표작 '매스'를 포함한 30여 점의 작품이 공개된다. 8월에는 '물방울 화가' 김창열의 회고전이 예정되어 있어 국내 미술계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 전망이다.서울시립미술관은 3월 강명희 작가의 개인전을, 4월에는 이건희컬렉션 특별전을 준비하고 있다. 특히 이건희컬렉션 전시에서는 한국 근현대 작가 10인의 작품을 통해 K-미술의 정체성을 재조명할 예정이다. 하반기에는 세계적 조각가 루이즈 부르주아의 대규모 회고전이 호암미술관에서, 현대미술가 이불의 40주년 기념전이 리움미술관에서 각각 개최된다.아트선재센터는 2월부터 한국 현대미술의 거장 하종현의 초기 작업을 집중 조명하는 전시를 선보인다. 그의 독특한 배압법 기법을 통해 한국 추상미술의 정수를 경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처럼 2025년 미술계는 전통과 현대를 아우르는 다채로운 전시들로 문화계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전망이다.
- 19년 만의 유혹, 뮤지컬 '돈 주앙' 4월 한국 무대 다시 밟는다
스페인의 전설적인 옴므파탈 '돈 주앙'이 19년 만에 한국 무대에 돌아온다. 뮤지컬 '돈 주앙'이 오는 4월 4일부터 13일까지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에서 국내 관객들을 만난다.'돈 주앙'은 2004년 초연 이후 전 세계 60만 명 이상의 관객을 매료시킨 작품이다. 대사 없이 오직 노래로만 극을 이끌어가는 '성스루(Sung-Through)' 형식의 뮤지컬로, 돈 주앙의 삶과 사랑, 그리고 그의 내면 성장을 깊이 있게 그려낸다. 특히 라틴풍의 열정적인 음악과 플라멩코, 집시 음악 등이 어우러진 화려한 퍼포먼스는 '돈 주앙'만의 매력으로 꼽힌다.이번 내한 공연은 2006년 이후 19년 만에 한국 관객들을 찾는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제작사인 마스트엔터테인먼트는 "감각적인 조명과 의상, 전문 플라멩코 댄서들의 화려한 퍼포먼스, 집시 밴드의 라이브 연주와 가창 등 더욱 완성도 높은 무대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전했다.특히 2021년 뮤지컬 '노트르담 드 파리' 내한 공연에서 폭발적인 가창력을 선보였던 지안 마르코 스키아레띠가 다시 한번 '돈 주앙' 역을 맡아 기대를 모은다. 그는 이번 공연에서 더욱 성숙해진 연기와 섬세한 감정 표현으로 관객들을 사로잡을 예정이다.'돈 주앙' 역에는 지안 마르코 스키아레띠 외에도 레티시아 카레레(마리아 역), 올리비에 디온(돈 카를로스 역), 로베르 마리앙(돈 루이스 역) 등 실력파 배우들이 대거 출연한다.'돈 주앙' 선예매는 9일 오후 3시부터 예술의전당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되며, 일반 예매는 10일 오후 3시부터 인터파크 티켓에서 오픈된다. 19년 만에 돌아오는 '돈 주앙'의 매혹적인 무대를 놓치지 말자.
- '넷플릭스발 대참사'… 오징어게임 모바일 '충격적인 민낯' 공개
넷플릭스가 야심차게 선보인 '오징어게임: 모바일서바이벌'이 글로벌 게임 시장에서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지난해 12월 17일 출시된 이 게임은 '오징어게임 시즌2' 공개에 맞춰 선보인 32인 서바이벌 게임으로, 출시 2주 만에 다운로드 수 100만 건을 돌파하는 기염을 토했다.이 게임의 가장 큰 강점은 원작의 DNA를 충실히 계승했다는 점이다. 긴장감 넘치는 배경음악부터 성우들의 생동감 있는 음성 연기, 그리고 드라마에서 봤던 그대로의 의상과 세트장까지, 원작의 분위기를 완벽하게 재현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달고나', '유리 다리' 등 드라마의 대표적인 게임들이 모바일 환경에 맞게 재해석되어 새로운 재미를 선사한다.하지만 게임성 측면에서는 아쉬움이 적지 않다. 원작의 단순한 게임성을 그대로 가져온 탓에 반복적인 플레이가 지루함을 유발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더구나 추가된 오리지널 미니게임들은 'Fall Guys'와 같은 기존 인기 서바이벌 게임의 아류작이라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그래픽 품질이나 맵 디자인 측면에서도 경쟁작들에 비해 현저히 뒤처진다는 평가다.특히 치명적인 문제는 기술적 완성도다. 서바이벌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조작감이 미흡하고, 캐릭터의 움직임이 부자연스러워 몰입감을 해친다. 잦은 네트워크 오류와 게임 튕김 현상은 유저들의 불만을 사고 있으며, 각종 버그와 오류는 게임의 전반적인 완성도를 의심케 한다.이는 넷플릭스의 게임 사업 전략이 갖는 근본적인 한계를 보여준다. 넷플릭스는 구독자 이탈을 막기 위해 게임 사업에 뛰어들었지만, 2023년 자체 AAA급 게임 스튜디오 폐쇄 후 캐주얼 게임 위주로 전략을 수정했다. 'GTA 트릴로지'나 '풋볼 매니저' 같은 검증된 외부 IP의 구독 서비스는 성공했지만, 자체 개발 게임들은 아직 '홍보용 부가상품' 수준을 넘어서지 못하고 있다는 평가다.현재 구글 플레이 액션·어드벤처 카테고리에서 1위를 기록 중이지만, 이는 원작의 인기에 기댄 결과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전문가들은 "넷플릭스가 진정한 게임 플랫폼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단순히 IP를 활용하는 것을 넘어, 게임 자체의 완성도와 재미를 높이는 데 더 많은 투자가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 올해 최고의 무대 예고 '미인', 4월 국립극장에서 만나요
2024년 무용계는 스타 무용수 최호종, 전민철의 등장으로 대중의 관심을 사로잡았다. 이러한 열기를 이어 2025년 무용계는 한국무용, 발레, 현대무용 등 다양한 장르를 아우르는 풍성한 신작 라인업을 예고하며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한국 무용계의 아이돌' 최호종을 배출한 국립무용단은 현대무용과의 파격적인 협업을 통해 새로운 도약을 시도한다. 4월 국립극장 해오름극장에서 선보이는 신작 '미인'은 무용 서바이벌 예능으로 유명세를 얻은 안무가 정보경과 연극 '맥베스'의 연출가 양정웅의 만남으로 화제를 모으고 있다. 6월에는 에르메스, 나이키와 협업하며 예술성을 인정받은 현대 무용가 예효승의 신작 '파이브 바이브'를 통해 국립무용단 남성 무용수들의 역동적인 에너지를 선보일 예정이다.국립현대무용단은 11월 세계적인 현대 무용가 윌리엄 포사이스의 대표작 'One flat thing, reproduced'를 국내 최초로 선보이며, 김보람, 이재영, 정철인 등 실력파 무용수 겸 안무가들이 참여하는 '우리는 움직일 수밖에 없었다'(5월, 예술의전당 CJ 토월극장)도 주목할 만하다. '죽고 싶지 않아'로 안무 실력을 인정받은 류장현의 신작 '그래비티(Gravity)'(4월, 아르코예술극장 대극장) 역시 기대를 모으는 작품이다.발레 분야에서는 '제2의 김기민'으로 불리는 발레리노 전민철의 활약에 이어 묵직한 신작들이 관객들을 기다린다. 와이즈발레단은 '갓: 세렝게티'(3월, 대학로예술극장 대극장)를 통해 신을 넘어서려는 인간의 욕망을 춤으로 표현한다. 국립발레단은 강수진 예술감독에게 '브누아 드 라 당스'를 안겨준 존 노이마이어의 '카멜리아 레이디'(5월,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와 체코 대표 안무가 이르지 킬리안의 '킬리안 프로젝트'(6월, GS공연장)를 통해 세계적인 수준의 무대를 선보일 예정이다.